학과소개

학과소개 설명

인사말

인제대학교 인문문화학부는

한국의 미래를 이끌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창조적인 인재를 양성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인문문화학부장 이동희

인제대학교 인문문화학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을 환영합니다.

인문문화학부는 한국의 미래를 이끌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창조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인문학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오늘날 우리사회와 세계의 정체성과 시공간적 위상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시대적 과제에 부응하는 전문 인재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인문문화학부에서는 역사학과 고고학, 한국어교육학, 철학·문학·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인문학 분야를 교육합니다. 인문문화학부는 3개 전공 가운데 2개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일반적으로 인문학 분야가 선호도가 높지 않다고 인식되지만, 진정으로 본인이 열정을 가지고 공부하고자 한다면 취업분야는 좁지 않습니다. 먼저, 역사고고학 전공은 전국적으로 역사학과 고고학을 함께 교육하는 희소성있는 학과입니다. 더구나, 현 정부 100대 국정과정 중 하나가 가야사 복원인데 인제대학교가 위치한 김해는 가야의 본거지입니다. 김해에 조만간 국립가야역사문화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며 전국적으로 박물관과 문화재연구소는 증가 추세에 있어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한국어교육학 전공은 한국어교육 및 한국의 사회문화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김해는 외국인 거주자 비율 국내 2위에 해당하여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교육하는 전문가 양성이 꼭 필요합니다. 한국의 지역 및 사회문화에 대한 전문교육을 통해 글로벌시대에 한국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세번째로, 문화예술과 인문학 전공은 탄탄한 인문학적 탐구를 기반으로 우리 문화예술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인문학적 사유와 대중 매체적 표현을 가르침으로써 영화, 광고, 다큐멘터리, 교육 등의 분야에서 일할 역량있는 작가, 프로듀서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미래 성장 산업인 인문콘텐츠 전공자들은 앞으로 이 분야에서 지도자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인문문화학부에서는 다양한 취업 관련 프로그램과 전공 체험 프로그램을 통하여 재학생들이 희망하는 분야에 취업할 수 있게끔 적극적으로 돕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제대학교 인문문화학부 홈페이지를 찾아 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인문문화학부장이동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