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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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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E066 고고학실습Ⅱ (Field ArchaeologyⅡ)
고고학 연구 방법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유물실측은 유물을 정확히 기록하는 하나의 방법이며, 유물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기회이다. 고고학실습Ⅰ을 통해 배워온 실측법과 방학 때 실시한 현장실습을 통해 유물을 기록하고 연구하는 기초단계로서의 실측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AHI010 한국고고학 (Korean Archaeology)
한반도와 주변지역을 아우르는 한국 고고학의 연구영역 내에서 얻어진 최신 자료와 그 의미를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초기철기시대, 원삼국시대, 삼국시대 및 통일신라와 발해 항목에 나누어 살펴보고, 최근까지 학계의 유적조사와 연구추세를 반영하여 시간적으로는 발해까지, 공간적으로는 중국 동북지방까지를 한국 고고학의 범위에 포함하고, 편년이나 문화 해석의 학설 차이에 대해서 토론을 통해 객관적 시각을 함양한다.
AHI027 문명과 종교 (Civilization and Religion)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 유교 등 세계의 주요 종교의 발생과정과 핵심 교리를 상호 비교하며 알아보고 이 종교들이 동서양의 다양한 문명과 어떤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현대 문명의 충돌과 화해의 가능성을 모색해본다.
AHI033 황금시대와 르네상스: 서양 인문전통의 이해 (Golden Age and Renaissance)
문예부흥이라고 번역되곤 하는 르네상스가 근대 서양세계의 확립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학습한다. 고대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별로 철학과 문학, 예술과 과학이 맺어 온 상호 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인문학의 사회 실천적 역할에 대해서도 탐구해 본다.
AHI046 인생과 실존 (Life and Existence)
니체를 비롯한 유럽의 실존주의 사상가들의 철학에 대한 연구를 통해 실존과 삶, 자아에 대해 성찰해보며, 주체적이고 실존적인 삶의 자세를 확립한다.
AHI052 동양의 미학과 예술 (Oriental Aesthetics and Art)
이 교과에서는 동양의 미학사상과 예술정신의 특징을 고찰하고, 전통적인 한국의 미의식과 예술의 특징에 대한 탐구와 토론을 통해 그것이 갖는 의미와 역할, 그리고 그 가능성을 전망해 본다.
AHI053 소크라테스와의 대화 (Philosophical Dialogues with Socrates)
대화의 철학자, 광장의 탐구자로 알려진 소크라테스의 핵심은 성찰하며 검토하는 삶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것에 있다. 철학은 ‘어떻게 살 것인가?’를 묻고 그 답을 찾아가는 진지한 성찰여행이다. 소크라테스의 철학정신이 잘 드러나 있는 플라톤의 대화편을 매개로 삼아서 우리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각자의 대답과 근거를 찾는 훈련을 한다.
AHI080 한국고대사 (Ancient History of Korea)
본 교과목은 한국고대사의 전반적인 이해와 연구방법 및 경향에 대한 이해를 함양시킬 수 있도록 한다. 삼국시대에서 남북극시대(통일신라와 발해)까지 전개과정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AHI082 서양미술사 (History of Western Art)
서양의 고대 미술부터 현대 미술에 이르기까지 전개과정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서양미술이 유럽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시대 개관을 통하여 그 연결고리를 쉽게 풀어 서양 미술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자 한다.
AHI086 동양사상과 현대 (East asian thoughts and modern society)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에는 유가·불가·도가 철학을 비롯한 수많은 전통사상이 있다. 이러한 전통사상들은 동아시아인들의 정신세계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했고, 지금도 다방면에 걸쳐 심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 교과에서는 동양의 전통사상들이 현대사회 속에서 가지고 있는 의의에 대해 성찰하고, 그것을 잘 살려 나갈 수 있는 길을 전망하고 모색해 본다.
AHI087 응용언어학 (Applied Linguistics )
언어학의 이론을 기본으로 하여, 언어와 사회 심리 통계 인지 교육 등 언어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를 살펴본다.
AHI089 한국어 어휘 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Vocabulary)
한국어 어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어휘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AHI099 한국문화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Culture)
본 강좌는 외국인에게 한국문화를 정확하게 이해시킴으로써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안을 습득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한국의 전통적인 이야기전승(설화작품 등)을 원천소스로 활용하여 한국어교육 문화콘텐츠(에듀테인먼트 포함)로 개발하는 창의적인 방안을 개발하는 데에도 목표를 둔다. 학생들이 직접 문화콘텐츠를 창작하고 개발하는 과제를 수행하는 “학생참여학습법 student engaged learning”을 적극 활용한다.
AHI002 한국의 역사인식 (History of Korean Historical Studies)
한국 고대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한국사를 이해하는 여러 가지 역사관 및 역사이론을 검토하고, 오늘날 우리에게 부과되고 있는 적합한 역사상을 구상한다.
AHI008 가야의 역사와 문화 (History and Culture of Gaya)
사료를 통해 가야제국(諸國)의 역사를 알아보고 각 지역에 산재한 가야의 문화유적을 통해 가야의 사회, 문화, 사상 등을 고찰한다.
AHI014 한국고대사사료 선독 (Ancient Korean Historical records Reding)
한국 고대사의 사료를 선정하여 강의와 발표, 토론을 진행한다.
AHI017 가야고고학 (Gaya Archaeology)
삼국시대라는 이름과 역사의식에서 제외되었던 가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함양시키며 출토 유물을 통해 지역적 특징에 대해 연구 해 본다.
AHI024 인문학과 사진예술 ( Humanities and Photographic Arts)
이 교과에서는 사진예술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다양한 사진예술을 이용해 인문학적 상상력을 표현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실습해 본다.
AHI031 프로이트와 철학 (Freud and Philosophy)
프로이트는 마르크스, 니체, 다윈 등과 더불어 현대 사상에 결정적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이 과목에서는 프로이트의 사상을 검토하되, 정신분석학 이론 자체보다는 그것의 철학적 함축에 주로 주목할 것이다. 프로이트의 사상적 혁명과 그 현대적 의의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인간과 문명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에 도달하고자 할 것이다.
AHI032 신·영웅·인간 (Gods, Heroes, and Human Beings)
고대 그리스에서 풍부하게 발견되는 신화, 영웅서사를 통해 인류가 쌓아 온 인문학적 전통의 중요한 기반에 접근한다. 고대 그리스의 이야기 전통을 이해하고 재구성하는 일은 고대 그리스인들의 세계관과 인간관을 이해하는 데에 핵심적이다. 신들의 이야기’, ‘영웅’을 노래하는 인간은 어떤 존재인지, 신화 속에서 함께 꾸며지는 인간의 이야기를 함께 논의하며 인간 자신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해가며 그리스적인 것에서 오늘로 이어지는 성찰의 단초들도 함께 고찰한다.
AHI050 자연, 생명, 인간 (Nature, Life and Human Beings)
철학의 근본 문제 중의 하나가 “살아있음”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살아있음의 특징은 저절로 자기 조직화하는데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 최근의 과학과 철학이 보여주고 있는 중요한 통찰이다. 이것은 일반 생명체의 특징일 뿐 아니라 넓은 의미에서 비평형 상태의 계의 특징이다. 이제 우리는 생명을 비평형적 계라는 좀 더 넓은 지평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생명의 특징들을 비평형 열역학, 복잡계, 네트워크 이론 등 넓은 과학의 배경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이것이 우리 인간의 삶에 대해서 어떤 통찰을 던지는지도 같이 검토해 본다.
AHI081 한국미술사 (History of Korean Art)
삼국시대부터 현대 미술까지에 대해 살펴보고, 또한 전 시대의 미술이 다음 시대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시대 개관을 통하여 그 연결고리를 쉽게 풀어 한국 미술의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자 한다.
AHI083 고려시대사 (History of Goryeo)
고려시대사를 크게 전기와 후기로 나누고 정치, 사회, 경제, 문화로 주제를 구분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자 한다.
AHI088 한국어사의 이해 (Understanding Korean Language History)
한국어의 어제와 오늘을 이해한다. 언어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데, 한국어 변화의 모습과 규칙을 살펴본다.
AHI090 한국어 문법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Grammar)
한국어 문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문법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AHI094 한국어 교재론 (Theory of Korean Language Textbook)
본 교과목은 한국어 교재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기술을 익히는 데 목표가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 교재와 부교재 및 교구들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교재를 활용하고 응용한다. 또한 다양한 한국어 교재들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교육 환경에 적합한 교재를 선정하는 능력을 함양하며, 교재 개발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단원 개발을 실습한다.
AHI096 한국의 민속문화 (Korean folklore)
본 강좌는 한국의 민속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학습 목표로 삼는다. 한국의 전통문화를 구체적인 민간 생활과 결부하여 민간신앙, 구술문화 등에 초점을 맞추어서 깊이 있게 탐구한다. 특히 신화, 전설, 민담, 판소리와 같은 문화유산에 대해 학술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AHI103 한국어교육과정론 (Curriculum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
교육과정의 개념 및 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고 한국어 교육에서의 교육과정의 여러 유형 및 현황 등을 검토?분석하여 한국어 교수 상황에 맞는 교육과정 개발 방향을 모색한다.
AHI104 한국어이해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Language Comprehension)
본 강좌는 한국어학습자들이 듣기와 읽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게 하는 방법론을 모색한다. 이를 위하여 언어 교수법 이론과 한국어 듣기·읽기 교육의 목표, 특징과 유형, 수업 활동 및 평가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학습한 내용을 실제 한국어 수업에 적용하여 한국어 듣기·읽기 교안을 구안하여 모의수업을 실행한
AHI105 한국어표현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Language Expression)
본 강좌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음성 언어인 말하기 능력과 문자 언어인 쓰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게 하는 한국어교육 방법론을 모색한다. 이를 위하여 언어 교수법 이론과 한국어 말하기·쓰기 교육의 목표, 특징과 유형, 수업 활동 및 평가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학습한 내용을 실제 한국어 수업에 적용하여 한국어 말하기·쓰기 교안을 구안하여 모의수업을 실행한다.
AHI009 조선시대사 (History of Chosun Period)
조선시대사의 사회적 변화와 정치적 흐름에 관해 강의한다. 사회경제적 변화와 정치적 흐름 사이의 상호연관성을 통해 조선시대사를 체계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AHI035 그리스비극과 공연예술 (Greek Tragedies in Performance)
비극은 기원전 5세기 아테네 극장에서 공연되어 시민들의 사랑을 받았던 예술형태이다. 현재 우리에게 전해지는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의 주요 작품들을 선택해서 작품 비극이 무엇을 담고 있는지 살펴본다. 그리스비극은 작품, 예술로서의 가치뿐만이 아니라, 당대의 사회·정치적 현상, 아테네 민주주의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극이 표출하는 다양하고 굴곡진 의미를 성찰한다.
AHI073 발해제국의 역사와 문화 (History and Culture of Balhae Kingdom)
698년부터 926년까지 229년간 존속하였던, 발해는 황제국을 자칭했던 발해제국(渤海帝國)이었다. 발해국은 668년 고구려가 멸망하고 30년만에 고구려땅에 세워진 왕조로서, 고구려의 풍속을 이어받은 왕조이며, 발해왕은 일본에 보낸 국서에서 ‘고구려국왕’임을 자처하기도 하였다. 발해제국의 국제성은 오늘날도 의미가 있는 당과 돌궐 및 거란, 일본 등의 국제관계에서 잘 나타나고 있었으며, 그 문화에 있어서도 당과 일본 등과 교류하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별히 신라의 관계에서 발해제국은 남북분단시대와 통일운동시대에도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남북국시대’의 한 일원으로서 양국 간의 대결과 교섭의 역사가 있었다. 발해의 멸망은 동아시아의 역학관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고려 태조는 발해를 ‘친척의 나라’로 인정하여 그 유민들을 대우했는가 하면, 대부분의 유민들은 거란과 여진인이 되어 역사를 이어갔다. 발해제국사는 오늘날의 동아시아와 남북분단시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보다 지혜 있는 삶을 누리도록 할 것이다.
AHI074 백제속의 동아시아 (East Asia in Baekje)
한반도는 중국으로 대표되는 대륙의 문화가 일본열도로 전달되는 통로였습니다. 한반도의 그러한 역할이 가장 빛났던 시기가 삼국시대이며, 그 가운데 대표가 바로 백제였습니다. 활발한 국제교섭을 통하여 국가 성장을 도모하였고, 나아가 선진문물을 전달하고 널리 전파하는 문화외교를 펼쳤습니다. 이것이 백제문화가 개방적이고 국제성을 띠는 배경입니다. 그러한 백제문화의 진면모를 동아시아라는 무대에서 찾아보는 내용입니다. 풍부한 국내외 최신 고고학자료는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입체적으로 가시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 입니다. 이를 통해 고대 동아시아 세계에서 한반도 역사문화의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며,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한반도 역사과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계 속의 대한민국은 오래전 동아시아 속의 백제에서 그 원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AHI107 한국어교육실습 (Practical Training)
실제 현장에서 겪을 수 있는 여러 교육적 상황을 모형화하거나 실습 현장을 마련하여 직접 행해 본다. 한국어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이론을 실제 중심으로 적용하여 수업교안을 작성해 본다. 학생들은 국내?외 현장의 참관수업을 통해 현장의 분위기를 익히고, 실제 외국인 학생들을 가르치는 모의수업과 시범 강의로 가르치는 경험을 쌓게 된다.
AHI019 동아시아 고고학 (Northeast Asian Archaeology)
동아시아 고고학의 주요 분야나 주제를 집중 검토하고 최근 연구성과와 사료를 검토하여 그 기본 특징을 이해하고 우리나라를 둘러싼 동아시아의 지역적 특색을 살펴본다.
AHI045 한국의 전통 문화 (Korean Traditional Culture)
본 교과목은 한국 민속의 다양한 측면을 소개하고 이를 혀대사회라는 맥락에서 어떻게 재해석해야 할 것인가를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여러 가지 영상 자료도 시청하고 동아시아의 다른 문화와도 비교분석할 것이다.
AHI069 서양의 예술과 미학 (Western Art and Aesthetics)
서양 예술사의 흐름과 서양 미학의 흐름을 병행하여 개관해본다. 서양의 실제의 예술 작품이 시대적으로 변천해 온 과정을 예술에 관한 철학 이론의 흐름과 함께 고찰함으로써 예술에 대한 감각과 이론적 안목을 기른다.
AHI084 역사학논문작성법 (Supervised Research in History)
수강생이 선정한 역사논문의 주제에 관련되는 사료 및 연구논문의 독해, 그리고 발표를 통하여 수강생 자신의 주제를 해결해 가는 연구법과 논문작성법을 지도하여, 역사연구의 능력과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독창적 레포트 작성의 능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AHI100 영화 인문학 (Humanities in movies)
이 교과에서는 중요한 인문학적 주제를 다룬 영화를 탐구의 계기로 삼아 그 인문학적 주제를 깊이 검토하고 토론함으로써, 세계와 삶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