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

교육정보 설명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HI018 한국 사회경제사 (Socio-Economic History of Korea)
한국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토대가 형성되고 변동되는 과정을 통해 그것이 상부구조를 어떻게 규정 짓고 있으며, 그 속에서 어떠한 생활상태를 유지하였는가를 배운다.
AHI020 한국고대사의 쟁점 (Issues in Ancient History of Korea)
한국고대사 연구에서 논쟁의 주제가 되어왔던 항목들을 선별하여 토픽중심의 강의를 통해 한국고대사의 전반적인 이해와 연구방법 및 경향에 대한 이해를 함양시킬 수 있도록 한다. 강의내용은 삼국시대에서 통일신라와 발해까지를 대상 시기로 선정한다.
AHI023 일본사통론 (Introduction of Japanese history)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본 역사의 전개과정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살핌으로써 일본의 역사와 사회를 이해하도록 한다.
AHI035 그리스비극과 공연예술 (Greek Tragedies in Performance)
비극은 기원전 5세기 아테네 극장에서 공연되어 시민들의 사랑을 받았던 예술형태이다. 현재 우리에게 전해지는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의 주요 작품들을 선택해서 작품 비극이 무엇을 담고 있는지 살펴본다. 그리스비극은 작품, 예술로서의 가치뿐만이 아니라, 당대의 사회·정치적 현상, 아테네 민주주의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극이 표출하는 다양하고 굴곡진 의미를 성찰한다.
AHI068 텍스트언어학의 이해 (Understanding Text Linguistics)
본 교과목은 텍스트의 개념, 연구사, 텍스트성, 텍스트의 기능과 유형을 소개하고 실제 텍스트를 대상으로 하여 텍스트 분석을 목표로 삼는다.
AHI072 옛이야기의 향연 (A journey to Korean Folktales)
한국의 다양한 옛이야기(민담)를 해석학적 방법을 원용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해본다. 민담의 철학적 주제의식은 상당히 심오한 것이어서 전문가의 학문적 해석을 거쳐야만 그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상징과 비유로 풍부한 민담작품들의 다각도로 분석해봄으로써 전문가적인 해석 능력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둔다. 학생들은 각자 민담작품을 창의적으로 해석해봄으로 해서, 낯선 세계와 타자에 대한 공정하고 폭넓은 시각을 얻고, 미처 깨닫지 못했던 자신의 내면세계에 대한 성찰의 기회도 갖게 될 것이다.
AHI073 발해제국의 역사와 문화 (History and Culture of Balhae Kingdom)
698년부터 926년까지 229년간 존속하였던, 발해는 황제국을 자칭했던 발해제국(渤海帝國)이었다. 발해국은 668년 고구려가 멸망하고 30년만에 고구려땅에 세워진 왕조로서, 고구려의 풍속을 이어받은 왕조이며, 발해왕은 일본에 보낸 국서에서 ‘고구려국왕’임을 자처하기도 하였다. 발해제국의 국제성은 오늘날도 의미가 있는 당과 돌궐 및 거란, 일본 등의 국제관계에서 잘 나타나고 있었으며, 그 문화에 있어서도 당과 일본 등과 교류하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별히 신라의 관계에서 발해제국은 남북분단시대와 통일운동시대에도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남북국시대’의 한 일원으로서 양국 간의 대결과 교섭의 역사가 있었다. 발해의 멸망은 동아시아의 역학관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고려 태조는 발해를 ‘친척의 나라’로 인정하여 그 유민들을 대우했는가 하면, 대부분의 유민들은 거란과 여진인이 되어 역사를 이어갔다. 발해제국사는 오늘날의 동아시아와 남북분단시대를 사는 우리들에게 보다 지혜 있는 삶을 누리도록 할 것이다.
AHI074 백제속의 동아시아 (East Asia in Baekje)
한반도는 중국으로 대표되는 대륙의 문화가 일본열도로 전달되는 통로였습니다. 한반도의 그러한 역할이 가장 빛났던 시기가 삼국시대이며, 그 가운데 대표가 바로 백제였습니다. 활발한 국제교섭을 통하여 국가 성장을 도모하였고, 나아가 선진문물을 전달하고 널리 전파하는 문화외교를 펼쳤습니다. 이것이 백제문화가 개방적이고 국제성을 띠는 배경입니다. 그러한 백제문화의 진면모를 동아시아라는 무대에서 찾아보는 내용입니다. 풍부한 국내외 최신 고고학자료는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입체적으로 가시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 입니다. 이를 통해 고대 동아시아 세계에서 한반도 역사문화의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며,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한반도 역사과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계 속의 대한민국은 오래전 동아시아 속의 백제에서 그 원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AHI019 동아시아 고고학 (Northeast Asian Archaeology)
동아시아 고고학의 주요 분야나 주제를 집중 검토하고 최근 연구성과와 사료를 검토하여 그 기본 특징을 이해하고 우리나라를 둘러싼 동아시아의 지역적 특색을 살펴본다.
AHI021 한국사연습 (Seminar in Korean History)
한국사의 시대별 주요 사료와 연구 상의 논쟁점을 학생들이 직접 분석하고 검토하여 상호 활발한 토론을 통해 기존의 학설들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AHI022 인류학개론 (Introduction to Anthropology)
인류학(anthropology)을 가장 단순하게 정의하면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인간의 체질적 특징과 문화적 특징을 살펴보고, 인간의 행동방식 및 생활양식을 나타내는 문화의 측면을 이해하고. 인간, 사회문화의 모든 측면을 총체적으로 연구한다.
AHI025 문자와 디자인 (Alphabets and design)
인류는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해왔으며, 위대한 업적인 문자를 만들어 내었다. 이 강의는 인류의 역사와 밀접히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로서 문자의 역사를 살펴보고, 문자의 유형과 특징을 살펴본다. 특히 위대한 문자, 한글의 탄생을 중점적으로 검토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캘리그래프, POP 등 문자의 다양한 디자인 방안을 모색해 본다.
AHI059 한국고전문학 연습 (Seminar in Classical Korean Literature )
기초이론과 작품에 대한 이해력을 종합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한국고전문학 작품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와 감상을 스스로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작품의 해석과 감상에 대한 의견을 학생들끼리 토론함으로써, 논리적이고 학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최종적으로 고전문학작품에 대한 작품론을 전개하여 이를 학술보고서로 작성하는 연습을 한다.
AHI069 서양의 예술과 미학 (Western Art and Aesthetics)
서양 예술사의 흐름과 서양 미학의 흐름을 병행하여 개관해본다. 서양의 실제의 예술 작품이 시대적으로 변천해 온 과정을 예술에 관한 철학 이론의 흐름과 함께 고찰함으로써 예술에 대한 감각과 이론적 안목을 기른다.
AHI084 역사학논문작성법 (Supervised Research in History)
수강생이 선정한 역사논문의 주제에 관련되는 사료 및 연구논문의 독해, 그리고 발표를 통하여 수강생 자신의 주제를 해결해 가는 연구법과 논문작성법을 지도하여, 역사연구의 능력과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독창적 레포트 작성의 능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AHI100 영화 인문학 (Humanities in movies)
이 교과에서는 중요한 인문학적 주제를 다룬 영화를 탐구의 계기로 삼아 그 인문학적 주제를 깊이 검토하고 토론함으로써, 세계와 삶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